시간관리 잘하는 법 - 인생을 통제하기 위한 열쇠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생을 통제하기 위한 열쇠, 시간관리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자신에게 제일 최우선적인 사항들이 무엇인지를 인식하면 시간과 인생을 성공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데, 이는 인생의 필수요소와도 같은 존재입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한 방법론에 대해 하나씩 풀어볼게요.
1.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항상 염두합니다.
우리가 소중하게 여기는 일들은 가족과의 관계나 자신의 커리어 등 여러가지 것들이 있겠죠. 그 중에서 자신에게 있어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며 인식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이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라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염두'하면서 일상적인 일을 병행하는 것이 관건이고 이는 곧 마음의 평화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2. 다분히 일상적이고 상식적인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불안하기 마련이지만 자신이 진정으로 깊게 생각하고 고민했던 것에 대해서는 과감히 뛰어듭니다.
고민하는 시간에 바로 하고자 하는 일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 역시 충분한 고민과 생각 후에 뛰어드는 것이 바람직하고, 뛰어들었다면 '후회'와 선택에 대한 미련에 대해 내려놓습니다. 목적 성취를 위해서는 과감함이 때로는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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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매일 아침 내가 오늘 무엇을 해야하는지 일과를 설정합니다. (8분)
아침마다 내가 할 일을 계획하는데 시간을 투자하면 24시간을 알뜰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과를 계획한 최소한의 시간 덕분에 그 날 하루를 제대로 보낼 수 있고 다만 너무 빠듯한 계획은 세우지 않습니다. 최대 70%, 적정량 60%까지의 시간만을 활용한다는 가정하에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너무 빠듯한 계획은 작심삼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으며, 그마저도 지키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4. 해야만 하는 일을 먼저 합니다.
사람들은 시간 속의 함정, 덫에 가끔 빠지곤 하는데 이는 두가지가 존재하고, 첫째로는 현재의 일을 나중에 마무리 할 수 있는 여유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다른 또 한가지는 시간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이고요. 매일 우리는 86,400초가 있지만 단 1초도 미래를 위해 저축을 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일을 하는데 시간이 없다는 말은 그 일에 흥미가 없다는 말과 같은 말이며, 가족과의 관계를 위해 보내는 시간은 제쳐두고 의미없는 웹서핑과 게임 등 중요하지 않은 일을 하면서도 이러한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시간의 두번째 덫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시간은 곧 돈과 마찬가지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돈을 훔치려고 한다면 아마 당신은 펄펄 뛰고 난리가 나겠죠? 하지만 시간을 훔치는 요인에 대해서는 (곧 돈과 마찬가지인데요) 그닥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먼저 시간도둑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지나칠 정도로 자신에게 몰두하는 (꾸물거리며, 완벽주의를 추구하며 불충분한 시간관리표를 짜는 것) 과 자신의 업무 환경 (불필요한 관계 유지, 모임 참석, 게임, 의미없는 웹서핑) 등으로 발생하는 것 입니다. 위와 같이 나열한 것 중에서 매일 자신이 행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시간 도둑과 함께 살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며, 그야말로 시간을 땅바닥에 버리면서 살고 있는 것과 같은 행동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에게 하루 중 가장 마술같은 3시간이 언제인지 생각해보세요. 마술같은 시간이란 그 무엇으로부터도 방해받지 않는 시간대를 의미하며 이 시간 동안에는 일상의 긴급한 사안과 함께 업무 이외의 일에 몰두 할 수 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EX, 오전 5시부터 8시까지 혹은 밤 11시부터 새벽 2시까지.) 이 마술같은 시간을 찾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일과계획을 위해 8분에서 15분 정도는 꼭 계획을 짜보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정리해보자면,
2. 명확한 장기 목표와 함께 매일의 할 일을 정리합니다.
3. 너무 많은 계획을 만들지 않습니다. 그 날 일상 업무를 완수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되는지부터 확인합니다.
4. 일에 대한 설명은 세세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5. 장애나 피치 못할 사정이 생겼을 경우를 대비합니다. 이런 경우에 대비하기 위한 계획이 서있다면 문제가 발생해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6. 우선 사항을 정합니다. 만일 모든 일을 다 끝낼 수 없을 때에는 적어도 가장 중요한 일은 꼭 끝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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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과 중 우선 처리할 목록 결정하는 법
1. 급하지 않은 일을 포함, 마무리해야하는 모든 일의 목록을 만든다.
2. 목록별로 가치를 부여한다. 필수적이고 꼭 끝내야 하는 일은 a를 적는다. 중요하고 끝내야 하는 일은 b, 나머지는 c (사소하거나 선택사항인 것들)
3. 다시 a항목으로 돌아가서 각 사항마다 그 가치에 따른 번호를 매긴다. a-1, a-2. b와 c도 이와 마찬가지로 번호를 매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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