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뷰티

(1) 패션 머천다이징 개념, 역할, 머천다이저 직무 내용 정리

by 유레카라이프 2024. 6. 3.

이전 패션의 역사, 관련 용어에 이어 적어보는 패션 머천다이징 포스팅입니다.

먼저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의 개념

* 머천다이징의 정의에 대해서는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1) 머천다이징이란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상품 + 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인 장소와 시간 / 가격 / 그리고 수량을 제공하는 일에 관한 계획과 관리이다. (도매업 & 소매업 부문에서의 개념)

2) 머천다이징이란 제조업이나 중간상인이 그들의 그들의 제품을 시장수요에 부응하도록 시도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제조업 부문과 유통업 부문에서의 개념)

3) 머천다이징이란 제조업의 중심적 업무로서 제품의 연구 / 개발과 시장도입 활동을 의미한다. (제조업 부문에서의 개념) 

즉 - 머천다이징 개념은 제조업 분야나 유통업 분야에서 각각 업무의 특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다는 것. 유통업 부문에서는 구매 활동과 판매 활동을 중요한 업무로 보며 제조업 무문은 상품기획 및 개발업무를 주요 업무로 본다는 점에 유의한다. 

 

 

이어 '패션'에서 머천다이징의 개념 : 특히 패션 마케팅 영역에서 이 단어가 많이 쓰이는 이유는 많은 상품이 패션의 영향을 받고 성공판매의 공식이 상품선정, 상품 기획에 달려 있다는 사실이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더불어 패션 머천다이징은 1938년 니스트롬 (Nystrom, Paul H. 1878~1969) 이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1) 패션 트렌드와 소비자 수요의 정확한 예측 - 예측 활동

2) 무엇을 / 언제 / 얼마만큼 / 어디에서 /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 계획 활동

3) 상품의 디자인 / 생산 / 소매업에 있어서는 상품선정 및 구매 - 제품화 계획과 상품정책

4) 효과적인 세일즈 프로모션 / 광고 / 디스플레이 / 판매 테크닉 훈련 - 판매 및 세일즈 프로모션 

:: 일반적으로 패션 머천다이징은 어패럴 머천다이징과 리테일 머천다이징으로 분류하고. 어패럴 메이커에서 통용되는 어패럴 머천다이징의 개념은 [제품화 계획] 또는 [상품화 계획]을 의미하나 리테일 (소매업) 머천다이징의 개념은 [상품선정 및 구매]를 의미한다. 

 

 

 

패션 머천다이저의 역할 

1) 정의 - 머천다이저 Merchandiser란 상품기획 부문의 총괄자로서 상품계획에서 판매 부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직무영역을 가지고 새로운 브랜드 개발 + 기획 및 운영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즉 상품이라는 의미인 머천다이저에서 er을 더하여 상품의 책임자 - 또는 상품 및 취급 방법의 책임자를 뜻한다. 흔히 md라는 약칭으로 우리가 많이 볼 수 있는 그것. 

2) 분류 - 일반적으로 유통업 분야와 제조업 분야에 따라 그 직무 내용에 다소 차이가 있는데 아래 내용을 살펴보면 - 

어패럴 머천다이저 - 상품기획 및 개발로부터 시장도입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패션 스페셜리스트이다. 직무 내용을 살펴보면

정보 분석 업무  기업 환경 정보 / 시장 정보 / 소비자 정보 / 패션 정보 / 판매 실적 정보 및 관련 산업 정보
상품 기획 업무 타겟 마켓 설정 / 상품 기획 컨셉 설정 / 타임 스케줄 작성 / 예산 기획 / 시즌 컨셉 설정 / 상품 구성 계획 / 디자인 컨셉 설정 / 소재 기획 / 색채 기획 / 상품 기획 설명회 / 샘플 제작 추진 / 샘플 평가와 수정 / 품평회 / 발주 수량 계획 및 조정
생산 지원 업무 원부자재 조달 / 생산 의뢰 계획 / 생산 원가 계획 / 제조 계획 / 생산 납기 계획 / 검품 / 보관 계획 / 출하 / 재고 계획
판매 및 판매 촉진 지원 업무 세일즈 미팅 및 판매원 교육 / 전시회 계획 및 수주 회의 / 프로모션 테마 선정 및 프로모션 스토리 계획 / 광고 기획 / 판매 정보 수집 

 

 

 

리테일 머천다이저 : 리머는 유통업 (도소매업)에서 머천다이징을 담당하는 사람의 의미한다. 구매계획 / 판매계획 및 판매 촉진 계획 / 상품 구매 / 판매 관리 / 재고 관리 등을 총괄하는 스페셜리스트로서 바이어라고도 말한다. 

직무 내용은 고아범위하며 상품전문가로서 상품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므로 많은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결정권의 행사는 해박한 지식 / 경험 / 정확한 분석력 / 판단력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업무는 구매처 선정 / 납품 시기 + 수량 결정 / 창고로의 운반 단위와 방법 결정 / 판매 단위 + 판매가의 결정 / 점포 재고량과 창고 재고량 조절 / 창고와 매장의 배송 단위 + 방법 + 수량 및 시기의 결정 / 매장의 적정 규모 설정 / 상품 외관과 진열 형태 제시 및 진열 기구의 설계나 구입 협조 / 판매 촉진 방법 제시 / 품목 + 구매가 + 품번의 결정 / 보통 발주 단위와 수속 방법 + 검수 방법의 결정 / 판매가를 표시하는 방법의 결정 / 진열량 + 진열 위치 결정 / 사전 포장과 최종 포장의 결정 / 통게 처리 방법 연구 

 

 

이외 바잉 오피스의 머천다이저나 머천다이저의 자질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 적어보도록 하고 간략하게 적어본 머천다이징 개념, 직무와 머천다이저 역할 포스팅에 참고가 되시길 바라보며. 글 읽어주신 분들 오늘도 편한 밤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