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감상, 문학 산책

미라클 모닝 요약 (1) 서평문, 감상평 - 할 엘로드

728x90
반응형
미라클 모닝을 읽고

 저녁형 인간으로 매일 같이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이 들어 패턴 좀 바꿔보고자 읽게 된 미라클 모닝. 다만 아쉬운 것은 일찍 일어나는 것이 얼마나 좋은지는 당연히 알고 있지만 저녁형 인간이라 저녁만 되면 머리가 돌아가기 시작해서 일찍 자는 것이 아쉬운.. 마음이 있었다.

 

여하튼 책에서 인상 깊게 읽었던 몇 구절을 정리해 보자면 먼저

1) 이미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미라클 모닝은 게임의 판도를 완전히 뒤집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미라클 모닝은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던 다음 단계로 도약하고 - 과거의 개인적, 직업적 성과를 훨씬 뛰어넘는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이끌어줄 것이다. (여기에는 수입 / 사업 / 판매실적 / 매출을 성장시키는 것도 포함된다.)

2) 6분이면 충분하다. 미라클 모닝 방법 

-1분 : 고요롭게, 평화롭게, 그리고 천천히, 깊이 호흡하며 앉아 있다. 

-2분 : 나의 무한한 가능성과우선 과제들을 상기시켜 주는 다짐과 확신의 말을 꺼내 들고 처음부터 끝까지 큰 소리로 읽는다. 

-3분 : 눈을 감거나 비전보드를 보며 눈에 보이는 듯 생생하게 성과를 그려본다. 

-4분 : 감사함을 느끼는 대상, 자랑스러운 기억, 노력해서 얻어낸 결과들을 일기장에 적어보는 데 1분을 쓴다. 

-5분 : 자기 계발서, 책을 한쪽 혹은 두 쪽 읽는 데 1분 투자

-6분 : 마지막 1분은 일어나서 몸을 움직인다. (ex; 제자리 뛰기 / 팔 벌려 뛰기 / 기타 등등) 핵심은 심장박동을 올리고 에너지를 활성화해서 정신을 깨우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있다. 


삶의 성공이나 성취 정도를 0부터 10까지 등급을 매긴다면 우린 모두 10등급을 원할 것이다. 우리가 곧 깨닫게 될 사실은 10등급의 성공을 성취하는 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간단하다는 것 -> 삶에서 10등급 사람이 되기 위해 매일 목적의식을 가지고 시간을 투자하면 된다. ▶ 위 구절을 읽고 느꼈던 것은 10등급을 떠나서 성공하는데 10의 노력이 필요한데 나는 매일 2 정도의 노력을 하고 있으면서 왜 10이 되지 않느냐고, 다그치지 않았나 싶다. 내가 봐도 내 에너지를 모두 투자하지 않았고 시간의 많은 부분을 허비했으면서. 

나는 아침형 인간이 아니다 


할 엘로드의 인터뷰에 따르면 꼭 미라클 모닝을 새벽 4시, 5시에 시작할 필요는 없다고 한다. 그저 본인에게 맞는 패턴으로 자고 일어나서 활동하면 된다고. 중요한 것은 나는 아침형 인간이 아니라는 고정된 생각에 사로 잡혀 할 수 없다는 의식을 심어주지만 않으면 된다는 것. 

위에도 적었듯 나 역시도.. 진짜로 몸이 따라주지 않는 아침형 인간이 아니기에, 아쉬운 마음이 있었는데 다행히 시간은 상관없다는 말을 들으니 아침 루틴을 만들어 시작해야겠다 싶더라. 다만 일찍 일어나는 것이 확실히 하루의 시간을 잘 쓴다는 것을 경험하고 나서는 최대한 일찍 일어나고 싶은 마음이 있고. 그러려면 일찍 자야 하는데 잠이 잘 오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 아침형 인간이 된다는 것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내게는 '숙면'의 문제와 가장 크게 직결된다. 

 


절망은 극적인 변화를 위한 원료다

절망이 온다면 기뻐하라. 당신이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는 도약 지점을 만난 것이다. 바닥까지 치고 나면 내게 진짜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보이게 된다. 그러면 내게 중요하지 않은 것들, 시간을 허투루 버리게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고 이를 모두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더불어 후에 성공했을 때 내가 절망했던 과거가,  그 과거가 구질구질할수록 더욱이 존경을 받는다는 것을 기억하자. 


영향력이 큰 습관을 찾아라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원하는 자리에 서고 싶다면 우리의 삶을 가장 빨리, 가장 큰 영향력을 주고 바꿀 수 있는 것을 찾는다. ▶ 일어난 순간부터 첫 번째 한 시간은 하루의 방향키다. 하루의 첫 한 시간을 생산적으로 쓰기 위해 노력한다면 나머지 하루도 그렇게 따라온다. 더불어 아침에 자기 계발을 하게 되면 피곤하다 - 시간이 없다 - 는 핑계를 댈 수가 없다. 

운동 ▶ 뇌를 돌아가게 하고, 그 뇌로 더 나은 생각을 하게 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생산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발전시키고.. 몸을 건강하게 하고 그 몸은 다시 뇌를 건강하게 하고.. 운동의 중요성은 더 이상 말할기도 입이 아파 생략한다. 또한 숙면을 위한 키포인트이기도.

 

평범함을 넘어 5%의 삶에 진입한다

지금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 자신의 가능성을 증명해 보자. 가족, 그 외의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선물하자. 평균적인 / 평범한 삶의 증거들은 비만 / 우울증 / 이혼 / 빚.

그 평범함의 뿌리는? 

1) 룸미러 증후군

과거를 들여다보고 자꾸 과거의 의식 안에 자신을 가두는 행동. 나아갈 수 없도록 발목을 잡아 우리를 과거 속에 머물게 한다. 그러니 나의 과거는 나의 미래와 같지 않다는 진실을 받아들이기로 한다. 불필요한 한계를 설정하지 말고 더 크게 생각해라. 그저 모든 것이 가능해질 때까지 끊임없이 나아간다. 

2) 목표의식의 결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의 목표를 분명하게 말하지 못한다. 삶을 살아가게 하는 강력한 '이유'말이다. 나를 성장하게 하는 고통과 불편을 회피하고 찰나의 즐거움을 추구한다. (여기서 뼈 맞았던 것이 매번, 늘 그러긴 했지만 일할 것이 산더미인데 잠시 미뤄두고 유튜브 숏츠의 바다를 무한히도 헤엄쳤다는 것?! 게다가 생각해 보면 목표가 있긴 하지만 그리 간절하지 않기도 했다. 되면 좋고 아님 말고. [나는 나의 가능성을 완전히 불태운 적이 한 번이라도 있었던가?] 평범함을 극복하는 법은 목적 있는 삶을 사는 것이다. 처음에는 간단한 목표로 시작하고 후에 삶의 목표는 아무 때나 바꿔도 괜찮다는 사실을 함께 기억한다. 내가 성장할수록 목표도 진화할 것이다. 

 

3) 사건의 분리 

우리의 선택과 행동이 바로 그 순간, 그리고 그 상황에만 영향을 준다는 착각을 '사건의 분리'라고 한다. 바꿔 말하면 운동을 빼먹거나 과자로 끼니를 때우는 일 같은 것. 백만장자 시크릿이란 책에서는 당신이 어떤 하나를 하는 방식이 곧 당신이 모든 것을 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원하는 결과를 창조하고 싶다면 옳은 일을 선택하고 그 선택을 옳은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라. 스스로를 단련해라. 아침에 울리는 벨을 멈추는 일은 쉬운 일이다. 이 행동은 일찍 일어나기로 했던 옳은 일을 저버리는 동시에 옳은 일을 실천하지 않아도 된다고, 잠재의식에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알람벨을 끄는 일은 그 순간에만 영향을 미치는 행동이 절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한다. 

지금 하고 있는 것이 어떤 사람이 될지 결정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4) 책임감 부족 

책임감과 성공의 연결고리는 대단히 견고하고, 책임감은 그러고 싶지 않을 때조차 행동하게 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인생에서 얻은 것들은 누군가의 책임 덕분이었다. 부모님의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 선생님의 교육 의무에 대한 책임 등등.. (이 챕터는 와닿지가 않아서 간략하게 / 나머지는 생략합니다.) 

5) 주위 사람 

6) 자기 계발 정도

성공의 정도는 자기 계발의 정도를 초과하기 어렵다.

 

7) 절박함의 부족 

인간은 본능적으로 '언젠가는'이라는 태도를 고수한다. 삶이 스스로 알아서 흘러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물론 그렇다. 하지만 이 끝에 어디로 떨어질지 아게 된다면 과연 '언젠가는'이란 태도를 고수할 수 있을까.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왜 내 인생이 이렇게 되었는지 의아해질 것이다. 어쩌다 내 인생이 이렇게 되었을까?

그러니 언젠가는이라는 태도는 넣어두고 지금 / 오늘에 집중하자 / 오늘을 마지노선으로 생각하고 실행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