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꿀팁정보

[1] 전문가가 알려주는 림프 마사지 방법 & 림프의 모든 것

by 유레카라이프 2020. 6. 30.

오늘은 기사를 읽다가 유용하게 본 자료가 있어 조금 각색 후 데려온 림프 마사지 방법 & 림프란 무엇인가, 등등에 대해 적어봅니다. 평소 관심있으셨던 분들이라면 도움될 만한 자료이니 살펴보시고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라며, 먼저 림프의 정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림프의 위치

림프는 엄지를 빼고, 나머지 네 손가락을 귀 밑에 움푹하게 들어간 곳에 얹으면 느껴지는 곳. 바로 이곳이 귀밑 림프라고 하는 곳인데요, 이곳을 사선을 그리며 쇄골뼈까지 쭉 내리면 바로 림프가 지나가는 위치가 됩니다. 

목선을 따라 쇄골쪽으로 쓸어내려주는 것만으로도 바로 피부 개선의 베네핏을 얻을 수 있는 림프.

이 림프를 정의하자면 '노폐물 배출구'라고 할 수 있는데  꼭 귀밑 램프 뿐만 아니라 우리 몸 곳곳에 혈관과 림프관이 망사처럼 얽혀있고 때문에 이산화탄소, 영양소, 찌꺼기, 세균, 산소와 같은 것들이 림프관과 혈관을 서로 오가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세포들은 이산화탄소와 더불어 쓸모없는 것들을 배출하는데 이 중 다수는 정맥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죠. 그리고 이 때 사이즈가 큰 것, 혈관 내부에 있던 조직액이 정맥으로 다 들어가지 못할 시에는 정맥 옆에 있는 림프관으로 들어가 체내로 배출이 됩니다. 따지고 보면 정맥의 보조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되겠죠.

 



 


 

 

2. 귀 밑 림프와 우리 피부와의 관련성

림프관을 '철도'라고 치면 중간에 있는 간이역들을 '림프절'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해요. 림프절은 큰 사이즈의 찌꺼기들을 자잘하게 부수고, 면역 세포를 가지고 있어 세균이 침입했을 때 또한 방어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런 림프절이 귀 뒤와 더불어 귀밑, 목선에서 쇄골뼈에 닿기까지 집중적으로 모여있는 것이고요. 또한 림프는 얼굴 가운데에서 바깥쪽으로, 귀에서 귀밑으로, 귀밑에서 목을 따라 쇄골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얼굴 부위의 찌꺼기들이 직접적으로 배출되는 곳이 이 귀밑 림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순환이 더뎌지거나 힘들어지게 되면 혈색이 좋아지지 않고 트러블이나 붓기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귀 밑 림프 외 다른 부위의 림프?

귀밑과 함께 우리 몸의 림프는 사타구니, 겨드랑이에 많이 모여 있는데요. 발 끝에서 시작된 림프관이 아래에서 위로 이동해 사타구니에서 모이게 됩니다. 또한 내장과 양팔 끝에서 시작한 림프관은 역시 아래에서 위로 흐르고,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이동하여 겨드랑이에 모이게 되는데요. 이것들이 결국에는 쇄골뼈 쪽에서 만나 정맥으로 흘러 들어가게되는 루트입니다. 

그리고 귀밑 림프가 우리 피부, 얼굴과 제일 관련되어 있긴 하지만 좋지 않은 자세나 스트레스, 운동의 부족 등등은 우리 몸의 림프 순환을 느리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인데요. 때문에 귀밑 림프의 자극와 순환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으로 림프를 관리해야 건강한 몸, 피부를 만나볼 수 있는 것이죠.

 




림프 그리고 스트레스 

대부분의 의사들이 강조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거나 몸이 차가워지면 체내 순환이 더뎌진다고들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거나 잘 흐르지 못하게 되면 그대로 고이게 되는데, 물이 고이면 썩듯. 성질이 변한 체내의 수분은 우리 몸의 다크서클과 여드름, 붓기 등등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천용'이라고 아려져 있는 귀밑 림프를 수시로 자극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이는 체액의 순환을 도와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추가로 정맥과 림프, 신경 등등은 서로 얽혀있고 우리 몸 곳곳 뻗어 있기 때문에 힘을 세게 주지 않고도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 피부 개선 밑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 림프 마사지 방법 

1. 엄지를 제외한 네 손가락을 귀 밑에 대고 사선으로 아래는 향해 부드럽게 쓸어내립니다. (힘 줘서 세게 x) 림프마사지는 무조건 살살, 반대편도 똑같은 방법으로 5회 반복합니다. 

2. 검지, 중지를 귀 밑에 대고 위를 향해 1초 정도 가볍게 밀어올린 후 다시 밑으로 내립니다. 반대편도 똑같은 방법으로 5회 반복합니다. 

3. 얼굴은 정면을 본 채 검지, 중지를 v 자로 만들어 양쪽 턱 사이에 끼워준 뒤 위를 향해 가볍게 쓸어올려줍니다. 총 5회 반복합니다. 


마지막으로 림프 마사지 방법은 피부 미용 시험을 보게 되면 제 3과제에도 포함되어 있을만큼 중요한 피부 관리 항목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 좋은 팩을 하고 좋은 화장품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림프 관리 하나만 잘해줘도 안색이 정말 맑아지고 몸 전체의 순환까지 도울 수 있다는 것. 염두에 두시고 생활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영상으로 림프 마사지 방법이나 기타 동영상들이 많긴 하지만 굳이 오랜 시간을 들여 관리하는 것 보다는 위 방법들을 수시로 생각날 때마다 짤막하게 실행해주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고요. 

저같은 경우도 참 긴 시간동안 림프 마사지를 해왔지만 바쁜 현대 생활에서 30분 코스의 림프 마사지를 매일 셀프로 하는 것은 무리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간단하게 몇 초만 만져줘도 림프는 충분히 원하는 방향으로 피부를 개선시키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염두에 두시라는 것을 다시 말씀 드리며, 글을 마쳐봅니다. 

림프 마사지 방법과 림프의 정의, 피부 관리 방법은 여기까지이고, 오늘도 예쁜 피부과 함께 기분 좋은 일요일 오후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