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건강이야기

16. 로스팅 기술 향상시키는 법, 생두에 따른 로스팅

by 유레카라이프 2017. 10. 24.
16. 로스팅 기술 향상시키는 법, 생두에 따른 로스팅

 

안녕하세요. 오늘은 커피 이야기 열 여섯번째 이야기, 로스팅 기술 향상시키는 법과 함께 생두에 따른 로스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로스팅 기술만을 위하여 연습을 한다면 약 1년 정도면 익힐 수 있고, 다만 생두를 보는 눈과 같은 커핑 능력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 입니다.

 

(커핑같은 경우는 생두 상태가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매년 차이를 체험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고, 이에 더 가능한 다양한 향미를 대상으로 커핑 경험을 쌓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로스팅 기술을 어떻게 향상시키는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동일한 콩을 동일한 향미가 나도록 로스팅합니다. :: 프렌치토스트같은 경우 2초의 오차만으로도 향미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데 커피 향이 들쑥날쑥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첫번째 단계입니다. 더불어 생두의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생두의 변화와 함께 향미도 나빠질 수 있기에 이 차이를 알아내는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 두번째 단계입니다.

 

 

 

2. 여러 종류의 생두를 최적의 상태로 로스팅 할 수 있도록 연마합니다 :: 수분 수치나 경도의 차이 같이 다른 성질의 생두를 향미가 좋은 로스팅 수준으로 완성시켜야 하는데, 콩의 경우가 무른 편인 티피카종을 프렌치로스트로 로스팅하면 단지 쓴, 커피가 되겠죠? 또한 과테말라 안티구아처럼 경도가 높은 생두를 미디엄로스트로 로스팅 하면 생두 표면의 주름이 그대로 일 것이고요, 이처럼 각 산지의 생두 특성을 알아두고 신선도 상태를 파악하며 가장 좋은 로스팅을 할 수 있도록 연마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생두를 어떻게 로스팅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볼까요 :)

생두를 구입하고 공부하는데 정해진 규칙은 없지만 표고가 높은 산지의 생두와 과육이 꽉 차고 산미가 있으면서도 강배전이 가능한 콩을 우선적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미디엄에서 프렌치로스트까지 다양하게 연습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이와 더불어 기상조건이나 품종, 소비국에서의 보관 기간에 따라 적절한 콩을 고를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기초적인 생두의 특성을 알려드리면

 

1. 표고가 높은 산지의 생두는 강한 로스팅이 가능합니다.

 

2. 티피카종보다 부르봉종이 강한 로스팅이 가능합니다.

 

3. 특수한 생두는 하이로스트까지 가능합니다.

 

4. 중미의 생두보다는 동아프리카산이 더 강한 로스팅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간략하게 로스팅 기술을 향상시키는 법과 기초적인 생두의 특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바리스타를 준비하시거나 카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따뜻한 커피와 함께 좋은 시간 보내세요 :)

 

http://storefarm.naver.com/byye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