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꿀팁정보

경계성 인격장애 #8. 경계인과의 싸움, 대처방법

728x90
반응형

경계성 인격장애 #8. 경계인과의 싸움, 대처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의 경계성 인격장애 여덟번째 이야기, 경계인과의 싸움에서의 전술, 경계성 인격장애 전문가 수잔 포워드가 설명한 기술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경계인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자신의 고통을 남이 대신 느끼도록 만드는 특징이 있는데. 의지를 가지고 그 고통을 경계인에게 되돌려 스스로 아픔을 다스리도록 하는 것이 이 포스팅의 목적입니다. 



먼저 가벼운 싸움에서 경계인의 패턴을 살펴보면,

1. 비틀기 : (경계인은 자신과 거리를 두려는 비경계인을 '나쁜'사람으로 보기 때문에) 경계인 자신이 순수하고 고결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비경계인은 비도덕적이며 이기적인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때 말려들지 않는 것이 포인트.)


2. 꼬리표 붙이기 : 비경계인의 현실감각을 혼란스럽게 할 말들을 퍼붓습니다. 


3. 병리화 : 경계인 자신의 말에 반발하는 것을 비경계인이 병이라서, 정신적으로 온전하지 못해서, 라고 설득하려 합니다. 


4. 자기 편 끌어들이기 :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 비경계인에게 압박을 넣는 행동.


등등이 있는데 이 때 반응할 수 있는 비경계인의 행동은, 먼저 비논쟁적으로 대응해봅니다. 







1. 그건 너가 결정할 일이야.

2. 상황이 좀 안정되면 이 문제를 다시 얘기하자. 

3. 이 문제에 대해 좀 더 생각해봐야겠어. 

4. 어느 쪽도 나쁜 사람이 아냐, 다만 생각이 서로 다를 뿐이지.

5. 나는 50% 이상은 책임지지 않을거야.

6. 너가 이걸 좋아하지 않는 걸 알지만 난 양보할 수 없어. 

7. 생각할 시간이 필요해. 

8. 난 중간에 끼고 싶지 않아. 그 문제는 그 사람들과 직접 해결해. 


- 이 때 그들의 반발이 내가 경계인을 잠재우지 못했다는 신호가 아니라 이것은 비경계인이 경계인에게 어려운 일을 해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계인도 이 저항을 받아들이게 되고 필요한 도움을 받도록 결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계인의 반발이 심해진다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1. 대화의 주제를 바꾸거나 그 주제에 대해 논의하기를 거부합니다. 


2. 방에서 나가거나 전화를 끊습니다. 


3. 전화번호를 바꾸거나 발신자 번호 확인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익명으로 전화 시)


4. 제 3자가 있을때만 경계인과 함께 합니다. 


5. 상대방의 편지, 이메일 읽는 것을 거부하고 메일 주소를 바꿉니다. 




6. 차에 동승중이었다면 차를 세우거나 내리라고 합니다. 


7. 경계인이 그러기를 원하지 않더라도 치료사나 의사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8. 경찰에 연락해 접근금지 명령을 받습니다. 


9. 경계인과 떨어져 있거나 관계를 끊습니다. 




- 이 때 경계인은 이런 행동들이 자신을 버리는 것으로 인식하겠지만 실제로는 그것이 아니라 '나'를 위한 행동임을 부드럽게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서로 행복하게 오랜 시간 지내기 위해서는 비경계인의 경계를 반드시 지켜줘야 한다는 점을 인식시킵니다. 


더불어 받아들일 수 없는 경계인의 행동을 못본 척 내버려 두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면 경계인의 부적절한 행동들은 좀 더 강화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평소에 미리미리 다양한 상황들을 가정해 대처방법을 연구해둡니다. 


참고로 경계성 인격장애, 성격장애는 매우 심각한 성격장애입니다. 경계인의 반발 행동이 혼자 다루기에 너무 벅차다면

정신과 의사나 자격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합니다. 



여기까지 간단한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진 이와의 싸움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경계인의 자해와 폭력에 대해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고, 오신 분들 오늘도 평안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