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 포스팅했던 벤자민 프랭클린의 명언, 조언에 이어 적어보는 공부 방법 & 성공학 이야기.
오늘 포스팅도 이전에 잘 읽었던 책에서 발췌 & 참고하여 적어보는 내용들이고 어제에 9번 내용부터 적어보자면,
9. 잠에서 잠깐 깼을 때, 그때 나도 모르게 영감이 떠오를 때가 많기에 메모장과 연필을 항상 침대 주변에 둔다.
10.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정기적으로 마련한다. 지적 능력을 향상할 수 있기도 하지만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도 나를 만나고 싶도록.. 나 스스로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해야 할 듯하죠.)
11. 자신의 노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소에서 일한다. 예를 들어 도서관처럼 조용한 분위기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침대에 누워 공부하는 사람들보다 집중력이 훨씬 높은 st.
12. 일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기간에도 자료 복사 / 파일링이나 정보 올려 받기 등의 일정 계획을 세워야 할까, 묻는다면 그에 대한 대답은 o.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게 될 때를 대비하여 문서를 만들고 - 정보를 체계화합니다. 그래야 후에 복잡한 정보를 평가하고 활용해야 하는 정신적 효율성의 최고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13. 바쁜 하루이지만 그 안에 안정감을 주고 활력을 줄 수 있는 취미 활동을 자주 합니다. 운동이나 책 읽기, 식물 가꾸기 등등. 특히 책 읽기는 자기 주도적인 활동으로 인식되어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줄여주는 활동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때문에 오히려 스트레스가 많이 쌓였을 때는 책 읽기 후 운동, 혹은 운동 후 책 읽기 루틴을 자주 실천해 보면 좋겠습니다.
14. 정기적으로 정보를 검토합니다. 이때 괜찮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을 것.
15. 오랜 기간 집중하다 보면 자신이 하는 일에 너무 밀접해져 명확성을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자료를 수정하며 다시 볼 수 있는 시간을 갖습니다.
16. 매개체를 바꿔봅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했다면 결과물을 인쇄하여 확인합니다. 자신의 노력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똑같은 자료도 다른 방법으로 살펴보면 중복 사항 혹은 수정 사항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pc로만 했던 업무를 아이패드로 하다던가, 혹은 폰으로 본다던가 하는 방식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17. 효용 가치가 없는 이론들을 분리해 냅니다. 아이디어의 세계에서 딱딱하게 여겨지는 이론들이 과연 실용적일 수 있을지, 경험과 일치할지,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예언할 수 있을지, 이러한 질문들은 상식의 개념을 유지하도록 도와주기에 꾸준히 자문자답을 하여 메타인지를 가지고 활동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18. 새로운 접근법을 고려할 때는 속도에 맞춰 진행합니다. 접근법이 실제로는 어떻게 작용하는지, 첫 번째, 두 번째 단계는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19. 진척 사항을 검토하는 데 자신의 체계를 적용합니다. 예를 들면 선택과 판단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목록을 만듭니다.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해도 (대부분의 사람은 본인의 통찰력과 결정에 대해 환상을 가지고 있고 잘못되어 가고 있을 때조차도 당연히 자신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은 놀랄 만큼 효율적인 스승이 되어줍니다.
20.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다시 활용하고, 기억해 낼 수 있도록 메모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이는 9번에 적었던 내용과도 일치하는데 다만 정보를 검토하지 않고 보관만 해 두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21. 다소 심각할 수 있는 일 속에서도 유머를 발견하도록 노력합니다. 아시다시피 유머는 살아가는 궁극적인 에너지원이라고도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소이고, 또한 유머는 자신의 노력을 낙천적인 관점에서 생산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22. 예기치 못한 장애물이 나타나면 만약을 대비해 남겨둔 시간을 이용하여 제거합니다.
23. 자주 발생하는 일들은 시간대를 정해서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장을 보는 일과 같은 허드렛일은 퇴근 후 상점이 붐빌 때보다 사람이 거의 없는 아침 시간대를 이용한다던가. 혹은 일주일 식단을 정한 후 주말 오전 마트가 오픈한 직후 장을 본다던가 하는 식으로 최상의 효율점을 찾습니다.
24. 변경 사항이 많은 일은 색상 별 폴더나 일정표와 같이 체계적인 조직화에 필요한 장치를 사용합니다.
25. 과도한 일정을 잡지 않습니다. 미루고 싶을 만한 일이 없다고 해도 주어진 시간보다 더 많이 일해야 한다면 끝내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루는 사람들의 특징을 보면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은 해야 할 일들을 앞두고 우선순위를 잘 못 정할뿐더러, 급하지 않은 일부터 처리하는 습관? 이 있는 듯한데 중요한 일부터 처리하고 나면 중요하지 않은 일들은 자연스레 멀어질 수 있기에 급하고 중요한 일부터 처리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한 듯해요.)
26.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손이 쉽게 닿는 곳에 보관합니다. 예를 들어 열쇠를 아무 곳에나 두는 습관이 있다면 열쇠 보관함을 만들어 그 안에만 넣는 습관을 들입니다. 핸드폰도 마찬가지.
이렇게 적어본 시간 관리, 일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포스팅은 여기까지이고. 성공이 간절하신 분들, 혹은 제자리에서 매번 맴도는 듯한 느낌이 드는 분들이라면 글을 참고하셔서 조금이나마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봅니다.
글 읽어주신 분들 오늘도 편안한 저녁 시간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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