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꿀팁정보

벤자민 프랭클린 명언 & 공부에 도움되고 성공하는 심리학 이야기

 

이전에 읽었던 책의 내용 중 일부로 괜찮아서 적어놓았는 데 성공하는 심리학, 공부 방법 이야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하기 내용은 한 번 참고해 보셔도 좋을 듯해요. 

- 벤자민 프랭클린의 조언들 

참고로 벤자민 프랭클린은 18세기말, 미국의 정치인, 외교관으로 본인의 저서 [자서전]이라는 책에서 성과를 이루는 법, 매력적인 특성을 개발하라고 권장하는데, 그 내용인즉슨. 

1. 상황의 가변성을 인식하라. 상황은 지속적으로 변한다. 

2. 바른 품행으로 타에 모범이 되는 사람은 능력이 부족한 경쟁자들이 많은 분야에서 제 역할을 다하도록 돕는다. 

3. 때로는 외모가 자아의 발견보다 중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외모란 얼굴의 생김새보다 단정함, 깔끔함을 이야기합니다.)

4. 사람은 열심히 일함으로써 명성과 신용을 얻는다.


 

추가로 생산적인 공부 방법을 위한 내용으로 메모해 두었던 내용은, 

1. 자신이 선택한 공부 장소는 정보 획득의 확률, 질, 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잠들기 쉬운 침실'에서 공부할 때는 상당한 시간을 빼앗기는 것처럼. (생각해 보면 저 같은 경우 대부분 집에서 일을 하는 편인데, 그래서인지 이사 온 이후 초반과 다르게 영 속도가 나지 않아 최근에는 어디서 일을 해야 하나.. 싶고요. 다만 집에서 사용하는 pc에 모든 자료가 다 들어있어서, 고민이 되는 부분.) 여하튼 우리는 독서실이라는 환경에서는 생산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최대한 공부하거나 일하는 장소를 바꿔가며 프레쉬함을 줄 것. 

2. 공부를 하면서, 혹은 일을 하면서 학습과 생산적인 효율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포만점에 도달할 수 있다. - 이때는 효용이 줄어들게 되는 시점에 발생하는 비효율성을 피하기 위해 덜 부담스러운 일로 전환합니다. 

 

 

 

3. 휴식 시간을 갖습니다. 기분 전환을 하고 나면 100%는 아니지만 효율성을 되찾을 수 있을 때가 많습니다. 

4. 복잡한 학습을 하기 전에는 30분 정도 가벼운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운동은 경계심, 관심, 집중과 관련된 호르몬이자 신경 전달 물질 - 노르에피네프린 - 을 자극하며 -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또 다른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기분을 좋게 하는 화학 물질인 엔도르핀을 촉진합니다. 

+ 추가로 최근에는 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는 많은 영상들이 있는데 그런 영상들을 보시면 조금 더 중요성을 와닿으실 것 같아, 참고해 보시기를 추천드려 보고요. 

 

 

* 유용한 시간 관리 방법 

시간을 체계화하고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유용한 시간 관리 방법은, 

1)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 집중한다. 전환적인 행동을 하여 회피하거나 마음을 어지럽히지 않는다. - 평소 제일 자주 하는 행동 중 하나로.. 일하다 중간에 문자 왔다고 핸드폰 보고.. 카톡 왔다고 핸드폰 보고.. 차라리 핸드폰을 꺼놓고 서랍에 둔 다음 일하는 것이 좋을 듯.

2) 아무리 복잡한 일도 처음은 간단하다는 것을 인지한다. 아주 작은 것부터 시작한다. 할 수 있는 만큼만 추려 내어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나간다. - 일을 하면서도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인데 미루는 것은 사실 너무 복잡해 보여서, 어디서부터 건드려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아 시작을 미루는 일들이 많았는데요. 앞으로는 최대한 일을 쪼개 쪼개 한 걸음부터 시작해 보자고, 다짐을 해보게 되었던 문구.)

3) 인간의 정보 처리 능력에는 한계가 있다. 자신의 역량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시간을 조절하여 처리한다. 

 

 

4. 단기적인 기억은 손상되기 쉽기에 중요한 정보는 체계화하고 기록하여 문서로 따로 보관한다. (그래서 지금 이 포스팅을 쓰고 있는 이유) 추가로 흐트러진 메모, 관련 없는 서류들을 상자 속에 넣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산만한 책상은 집중을 방해하여 정신을 혼란하게 한다. - 방은 깨끗한 편이지만 책상은.. 정말 혼돈의 카오스인데 오늘은 이제 자야 하니께.. 내일은 진정 정리 좀 해야겠다고, 다짐을 해봅니다..)

5. 공통점을 찾는다. 때때로 여러 가지의 핵심이 되는 우선적인 것- 마감 기한이 같은 것이 여러 개일 수 있기에 우선순위가 겹쳐지는 곳에서 각각의 프로젝트를 충족하는 공통의 '과제'를 찾고 하나의 노력이 다른 곳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든다. (공통점을 하나 찾아놓으면 다음부터는 몇 가지 일이 겹칠 때 조금 더 빨리 끝낼 수 있기에, 강추하는 방법)

6. 광범위한 정보를 조사할 때는 정보의 패턴과 추세를 탐구한다. 정보의 영역에 대한 참고와 함께 본인의 판단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7. 시너지를 추구한다. 이전의 문제에 새롭게 발견된 해결책을 도입하고 이전의 해결책을 새로운 문제에 응용해 본다. 

8. 다음의 질문, 방법을 이용해 아이디어와 상호 작용한다. '그랬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의 시나리오를 만든다. 2. 다른 관점에서 자료를 바라봄으로써 의식적 사고 능력을 키운다. 3.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자료를 응용한다. 

요 내용은 꽤 어려웠는데 다른 관점에서 자료를 바라볼 만한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져서.. 일단 그럴만한 자료를 챙기기 위해 책을 많이 읽어야겠다고 또 다짐을 해봅니다. 

이렇게 살펴본 효율적인 공부 방법, 성공하는 법 포스팅은 여기까지. 내용이 너무 길어져서 일단 1편으로 잘라보며. 글 읽어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봅니다. 궁극적으로는 전 인류, 동물, 생명체들이 다 같이 행복해질 수 있기를. 오신 분들 오늘도 편한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