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꿀팁정보

15. 커피 로스팅 기술과 함께 알아두어야 할 것들

by 유레카라이프 2017. 10. 10.
15. 커피 로스팅 기술과 함께 알아두어야 할 것들

 

안녕하세요. 오늘 이 시간에는

열다섯번째 커피 이야기,

커피 원두 로스팅 기술 익히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스팅에는 단품 로스팅과 함께 혼합 로스팅이 있습니다. 단품 로스팅은 한 가지 종류의 생두만을 로스팅하는 것이고, 이는 원두를 상품화하기 위한 기본적인 로스팅 방법인데요, 혼합 로스팅은 반면 몇 가지 종류의 생두를 섞어 로스팅하는 것을 뜻 합니다. 블랜드 커피를 만들 때는 유용하지만, 수분 수치가 다른 콩들은 넣어 하기 때문에 향미는 보장할 수 없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리고 로스팅에 있어 시간 또한 매우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데요, 소형 로스터는 용량 70% 정도 생두를 시티로스트로 만드는데 약 15분에서 20분 정도가 걸립니다. 화력이 약해 이보다 더 오래 걸리면 로스팅 시간이 매우 긴 것 이고, 그렇다고 10분 안에 끝나게 되면 로스팅이 고르지 않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좀 더 생두에 대한 공부와 함께 많은 경험을 가져야 하는 것이지요. 

 

 

 

 

 이제 5kg 용량의 로스터로 로스팅 할 경우에 로스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크랙소리-어떤 시간에 로스팅을 멈출 것인지, 타이밍을 정할 때 크랙 소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과테말라를 시티로스트로 완성 시키려면 크랙소리가 탁. 탁. 탁 이런 식으로 나기 시작 할 때 바로 꺼낸다, 와 같은 규칙을 정해놓고, 그 오차를 최소화하는 감각을 익혀야 합니다. 또한 두 번째 크랙 도중 콩을 꺼내면 그 시점에서는 로스팅이 매우 빠르게 진행될 수 있어 화력은 약하게 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1-2도 정도의 오차보다 소리와 색 등 자신의 판단을 우선시 하며 점검해야 하는 것 입니다. 

 



 

 

 

2. 커피오일- 자주 체크해야 하는 리스트 중 하나!

커피 오일이 배어 나오는 상태를 로스팅 판단 포인트로잡고 진행합니다. 

 

 

 

 

3. 투입량 -투입량이 많으면 균일한 로스팅을 할 수 없습니다.

 

각각 2kg, 4kg짜리의 생두를 로스팅 한다하면, 로스팅 시간이 반드시 같지 않아도 됩니다. 당연히 투입량에 관계없이 같은 향미로 뽑아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화력을 조절하는 기술과 함께 배기댐퍼가 매우 중요합니다.

 

 

 

4. 색 -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생두에 따라 같은 로스팅을 한다 하더라도 같은 색이 나올 수는 없는데요, 때문에 크랙 소리, 향과 함께 자신의 판단을 고려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샘플로 연습하는 것이 좋겠지요?

 

 

 

5. 온도계 - 참고만 하도록 합니다.

로스팅 데이터를 남길 때는 가능하지만 생두는 살아있는 생물과도 같음을 염두하고 온도를 절대시하기 보다는 참고만 하도록 합니다.

 


여기까지 간략하게, 로스팅 할 때 알아두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적어보았는데요, 도움이 좀 되셨나요? 내일은 로스팅 순서와 함께 로스팅 기술을 본격적으로 향상시키는 법에 대해 들고 와볼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요, 커피와 함께 즐거운 저녁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