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건강이야기

패모, 패모의 효능 알고 섭취해요 :)

by 유레카라이프 2018. 1. 19.
패모, 패모의 효능 알고 섭취해요 :)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보는 건강 식재료 이야기의 주인공은 패모, 중국패모라고도 불리는 백합과의 약재입니다.

 

패모는 영문명 a checkered lily라고 불리며 기관지염에 진해거담제로 자주 쓰이는 식물인데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모양이 예뻐 우리나라에서는 가정에서 또는 화분에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하기도 하는 식물이죠.

 

 

또한 패모는 중국패모라는 이름답게 중국이 원산지인 식물로 그 성분은 프리틸린, 프리틸라린, 벨티신과 벨티실린 등의 알카로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페이민과 페이미노사이드도 함께 들어있고 이 때문에 진해거담약으로서 급만성기관지염과 천식, 감기로 인한 해수 등에 매우 유효합니다.

 



◆외용으로 쓸 때에는 악창이나 종창 등에 뿌리를 찧어 붙이면 효능이 좋고, 동물 실험 결과 패모가 동물의 중추신경을 마비시켜 호흡 및 자동운동의 장애를 일으키고 혈압강하를 천천히 일으키기도 하는데도 한몫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페이민과 페이미노사이드, 의 효능으로 의학계에서는 패모를 실험용으로 썼을 때 동물의 혈압강하를 인정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더불어 패모는 진해거담제로서도 유용하지만 인후염증이나 흉통 등에도 적용을 하는 식물입니다. 때문에 유즙울적 및 유선염에도 탁효가 매우 좋은 성분이지요.

 



● 또한 패모는 성분 중 페이미노시드의 배당체로서 강력한 혈압강하작용이 있는 것으로도 밝혀졌는데요, 이 때문에 패모는 고혈압 치료에도 많이 응용하고 있는 식물입니다.

 

마지막으로 동의보감에서 기록되어 있는 패모를 살펴보자면 만성 폐렴과 더불어 기관지염에서 오는 천식, 해수에 청폐탕을 끓여 먹으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는 복령과 당귀, 맥문동을 각 3.75g, 치자와 행인, 황금과 길경, 진피와 상백피, 천문동과 죽여, 대추를 각 2.5g씩, 여기에 오미자와 생강, 감초를 각 1.87g씩 달여 1일 3회 정도 복용하면 그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여기까지 간략하게 알아본 패모의 효능, 청폐탕의 이야기였고. 오늘은 그래도 날이 많이 풀린 것 같은데... 주말에는 미세먼지 거둬지기를 기대해보며... 오신 분들 모두 즐거운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