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건강이야기

보리 효능 및 부작용, 보리의 종류 알아보고 먹자!

by 유레카라이프 2017. 11. 22.
보리 효능 및 부작용, 보리의 종류 알아보고 먹자!

 

보리는 예전부터 가난의 상징으로 알려진 음식이었죠. 보릿고개, 보리밥 등 서민의 애환이 묻어있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특히 보리는 셀레늄을 비롯하여 우리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영양소가 많은데 지금부터 보리가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자세한 효능과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보리의 셀레늄

셀레늄은 이전에도 다룬 주제기는 하지만 보리에 많이 들어있는지는 저도 공부를 하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셀레늄의 효능만을 놓고 보자면 암을 억제해 주는 필수 영양소이기도 하고, 셀레늄 영양제를 4년 6개월 동안 먹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했을 때 암 발병률이 자그만치 37%나 줄어들었다고 하는데요. 이는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는데도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뇌에도 매우 좋은 역할을 하는데 셀레늄이 인체에서 부족할 경우에는 적대심, 우울증, 걱정, 혼란스러운 감정들이 많이 일어난다고 해요.

 

 

 

2. 어린이의 성장 촉진 증진.

셀레늄은 어린이의 성장을 촉진하고 증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까지 풍부하게 들어있고, 이는 쌀의 3배 이상 수준이라고 해요. 식이섬유 자체는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고 장내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변비있으신 분들에게도 보리는 매우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3. 칼슘이 많다.

보리는 칼슘이 쌀에 비해서 2배나 많이 들어있는 곡물입니다. 보리를 섭취하면 한마디로 뼈가 튼튼해지고 충치까지 예방되는 효과를 덤으로 얻을 수 있고요.

 

 



 

4. 비만 예방

보리에는 베타글루겐이라는 영양소가 들어있는 이는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쌀대신에 보리와 기타 잡곡을 섞은 밥을 지어 드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5. 기타 효능 및 부작용

보리는 알레르기와 천식 예방에도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단백질과 효소, 무기질 등이 풍부하고 수은과 같은 중금속 배출 기능도 가지고 있고요. 다만 부작용으로는 보리자체가 열을 낮추는 찬 성분이기 때문에 속이 차신 분들이나, 임신 중인 산모, 젖이 잘 나오지 않는 산모는 보리를 많이 먹는 것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이제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 보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먼저 보리는 늘보리, 쌀보리, 찰보리로 구분됩니다.

 

 

 

 

 

■ 보리의 종류

 

늘보리 :: 칼슘과 섬유질이 좀 더 풍부하고, 겉보리의 겨를 벗긴 상태로 길쭉한 상태입니다. 사용되는 곳은 주로 보리차를 만들때, 엿기름을 만들 때 사용되는데요 꽁보리밥을 지을 때 사용하는 것도 역시 이 늘보리입니다 :)

 

쌀보리 :: 쌀보리는 껍질과 알곡이 잘 분리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늘보리에 비해서 단단하지 않고 오돌오돌하며 보리 특유의 맛이 나는데요, 평소 우리 밥상에 자주 올라오는 보리밥도 이 쌀보리로 지은 것이기도 하고, 빵과 국수 등 면 종류의 원료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찰보리 :: 늘보리에 찰기를 증가시킨 개량종입니다. 때문에 밥의 식감과 끈기도 좋은 편이고 밥이 굳더라도 그 정도가 낮아 부드러운 밥을 먹을 수 있게 해주죠.

 


 

여기까지 보리 효능 및 부작용, 보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은 쌀밥도 좋지만 영양가 높은 보리밥으로 식사를 하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 남은 오후도 즐겁고 건강한 시간 되시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