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건강이야기

유자의 효능/유지효능/유자차 만드는법/유자차 효능

by 유레카라이프 2017. 5. 1.

안녕하세요! 이제 4월이 지나 벌써 2017년의 5월이 다가오고 바로 황금연휴!

여러분 모두 잘 즐길준비 되셨는지 궁금하네요 ^^


오늘은 유자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먼저 유자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자는 한쪽으로 치우친 공 모양으로 지름 4-7c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밝은 노란색, 약간 레몬과 비슷한 색상을 띄고 있고 껍질이 울퉁불퉁해서

레몬과 차이점을 바로 찾을 수 있어 헷갈리지는 않습니다.

 

 

또한, 향기가 굉장히 좋아 차안에 두거나 집 방안에 방향제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신맛이 강하지만 과육이 부드럽습니다.

원산지는 중국 양쯔강 상류라고 하네요.

한국에는 840년(문성왕) 신라의 장보고가 중국 당나라 상인에게 얻어와 널리 퍼졌답니다 :)


 

현재 국내의 주요 생산지는 전라남도 고흥과 완도, 진도, 경상남도의 거재,

남해, 통영 등이 있습니다. 고흥 유자는 맛있기로 유명하다고 하네요.



 


유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면



1)감기 예방에 아주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자에는 비타민 c가 레몬의 3배, 구연산도 많이 들어있어 감기예방의 효능이 있습니다.

발한, 해열, 소염, 진해 작용이 있으며 목의 염증을 완화 시켜주고 기침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요즘 같이 아침에는 덥고 밤에는 쌀쌀한 날씨에 감기걸리시기 쉽상인데 유자를 달여 드시거나

하시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네요.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히 예방 하시는게 제일 좋겠지요. 




2)소화불량과 구역질 억제 효능.


현재,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는 절대로 피해갈 수 없게 되었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해 또는 불규칙한 식습관과 수면시간에 의해 소화불량에 걸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자에는 방향성 건위효과라는 것이 있어 소화불량과 구역질, 밥맛을 일컫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회사나 학교에 다니실 때 유자를 달여서 차로 만들어 들고 다니면서 물대신 드시는게 어떤지 생각됩니다.




3)변비해소 효능


변비로 인해 고생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

유자껍질에는 많은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장 운동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유자차나 유자가 들어간 요리로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섭취하면 변비개선 뿐만이 아니라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자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고혈압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유자에는 비타민 P와 같은 효과를 지닌 헤스페리딘이 들어 있어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비타민B 복합체나 비타민A의 모체인 카로텐의 함량도 다른 과일들에 비해 많이 있습니다. 뇌혈관 장애나 중풍 또한 막아줍니다.


정말 보면 볼수록 만병통치약이네요.







5)피부미용 효과


유자에는 비타민C가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레몬의 3배, 사과와 배의 25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유자 한개만 먹어도 하루 비타민 권장량을 가뿐히 넘길 수 있으니 대단하네요.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유자를 섭취함으로서 잡티를 제거시키고 피부가 맑아지게 보조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팩틴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축진시켜 혈색이 좋아지는 효능도 있답니다.


또 유자씨를 우려낸 물로 세수를 하거나 목욕을 하게 되면 피부탄력이 더욱 증진합니다.






6)피로회복의 효능

유자의 과육에 풍부한 유기산 중 구연산이 많이 포함되어있어 피로를 일으키는 물질인 젖산이 근육에 쌓이지 않도록 분해시켜주어 피로해소를 돕는다고 합니다.


지친 몸과 온갖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을 맑게 해주는데에는 유자만큼 좋은게 없겠네요.

 

 

 



7)노화, 향산화 효과


유자의 껍질에는 매우 많은 양의 향산화 물질,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가 향산화 효과를 주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단백질과 칼슘 또한 풍부해 성장기 아이의 성장 발육에도 좋다고 해요.






이제 유자를 이용한 유자차를 만드는 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기과 피부미용에 훌륭한 도움을 주는 유자차 피부를 위해 커피 대신 만들어서 드시면 더욱 좋으실 것 같네요 :)


재료준비:


유자, 설탕, 베이킹소다, 식초



세척법:

먼저 흐르는 물에 유자를 한 두번 씻어주신 다음, 베이킹 소다를 뿌려서 솔이나 칫솔로 유자의 울퉁불퉁 못생긴 사이사이 끼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그리고 다시 물로 씻으신 다음 물과 식초 한 두방울을 넣으신 후, 5~10분 담궈 햇볕에 건조시키시거나 깨끗한 수건이나 행주 등으로 닦에 냅니다.



만드는 법:

씻어놓은 유자를 세로로 반을 자른 다음 얇게 반달썰기한 후 밀폐용기에 꿀과 함께 켜켜로 깔고 뚜껑을 닫아 서늘한 곳에 15일 정도 재워둡니다.


따뜻하게 데워 둔 찻잔에 만들어 놓은 유자시럽 1작은 술을 넣고 적당량의 물을 부은 다음 고루 저어서 드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이미 꿀로 재워 놓은 시럽이기 때문에 달콤한 맛이 이미 있어 따로 단맛을 더하시는 것은 피합니다.






이상, 유자의 효능과 유자차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5월이라는 가정의 달을 맞아 황금 연휴가 시작되었는데 나들이길, 항상 운전 조심하세요!


즐거운 황금연휴 되시길 바랍니다. :)